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역혁신프로젝트 일자리 알림 시스템

메인으로가기소식ㆍ자료


3인 3색 인터뷰

취업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청년취업 멘토링

진행일 : 2021.07.09 14 :00

3색(기업인사담당자, 취업컨설턴트 및 직업상담사, 청년)과 3터(일터, 쉼터, 삶터)를 위해
청년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그들의 비전 경청과 희망을
함께 나누는 현장 공감 생생 토크 인터뷰

3인3색인터뷰 주최기관

참여 기업체

참여 컨설턴트

  • 라미인력개발원박아라미 원장

  • 위드드림컨설팅김민주 대표

  • 드림인재개발원최유진 대표

  • 국제커리어센터서은진 실장

  • 전남대 대학일자리센터김연진 선임

질문
저는 입사 후 담당 업무 이외의 다른 업무를 하면서 전문성을 높일 수 없었으므로 일에 회의감이 들어서 퇴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전문성 향상을 어떻게 키워야 하나요?

박창선 부사장이노셈코리아

전문성을 키우는 것에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회사업무, 경험 등 본인이 열심히 움직여서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김연진 선임전대대학일자리센터

내가 맡아야하는 일을 정확히 파악 후 그 일을 잘하는 선배에게 일정기간 내가 맡은 일에 최고가 될 수 있게 역량을 기른 후 단기, 중기, 장기 계획하여 내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관리자가 된다는 마음으로 교육을 과감하게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최동현 인사 주임피피아이

현재 입사 3년차 기업의 인사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입사 후 3개월이 된 시점에서 업무에 대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내 직무에 필요한 업무들을 파악하고, 완벽하게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보다는 하나하나 배우고 스킬들을 배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면접실패 사례와 성공사례에 대한 내용인데요.
일주일 전에 공기업 최종면접을 보고 탈락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박아라미 원장라미인력개발원

한OOO공사 최종 면접참여를 했을 때 아직까지 우리나라는 굉장히 보수적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면접은 대단한 인재를 뽑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업은 면접을 통해 진짜 뽑지 말아야하는 사람을 거르기 위해 면접을 진행합니다.
본인의 전문성, 간절함을 보여야 하며, 남들과 다르게 튀는 것은 역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적성 검사 결과를 보고 질문평가를 합니다. 그러므로 인적성 검사를 통해 본인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적성 검사 결과에서 공감 능력이 떨어진 친구에게는 팀워크 즉, 얼마나 같이 일을 잘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처를 잘한다면 점수가 올라가겠죠 .

질문
워킹 맘입니다. 아이가 어리기 때문에 입사기회가 없습니다.입사하는데 있어서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서은진 실장국제커리어센터

저도 육아휴직을 하고 복귀를 하였습니다.
일을 하고 싶지만 아이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인 팁을 드리자면 우선 입사를 적극적으로 하시고, 몇 개월 일을 한 후 본인의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 육아 시간조정을 하고 싶다는 의견을 낸다면 사측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할 것 같습니다.

질문
퇴사를 하고 재취업을 준비하는 취준생입니다.
학생의 신분이 아닌 사람으로 전혀 다른 분야로 취업을 준비하고 있어서 스펙을 쌓는 것에 대한 어려움을 느낍니다.

김태성실장GGM

서류전형에서는 대상이 안된 사람이 걸러지고, 면접에서는 비슷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구직자분들의 다양한 자격증을 보유하는게 보이는데,스펙은 내가 갈 곳을 먼저 정하고, 내가 가고자하는 기업이 성실성을 보는지, 전문성을 보는지 등을 파악해야합니다.
성실성은 여러 가지 자격증이나 활동을 보고 알 수 있습니다.

박아라미 원장라미인력개발원

요즘 공기업에서는 T자형의 인간형을 채용하려고합니다. 일반 사기업은 적정한 수준에서 스펙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 T자형 인간이란?
- 자기 분야는 물론이고 다른 분야에도 일가견이 있는 종합적인 사고능력을 가진 사람을 뜻합니다.

질문
면접에서 “독불장군이지만 일잘하는 상사와 착한상사지만 일못하는 상사” 선택 질문이 들어왔었는데, 어떻게 생각하고 답변하는게 좋을까요?

박아라미 원장라미인력개발원

호불호에 관한 것으로 직무접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목적으로 묻는 질문입니다.
회사는 수익을 내야하는 구조이므로 성격보다는 일을 잘하는 상사가 맞습니다.
회사는 일을 배울 사람이 아닌 일을 할 사람을 채용합니다.
면접을 볼 때 일을 배우겠다는 자세를 말로 하는 게 아니라, 예를 들면 절실함과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른 것으로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구인공고사항에서 경력무관이라고 적혀있지만 신입과 경력직을 바라보는 기준이 다른가요?

최유진 대표드림인재개발원

솔직히 말하면 경력직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직무에 따른 인턴경력을 잘 풀어낸다면 채용은 가능하다고 봅니다.

질문
인턴경험을 하였지만, 실제적 업무를 하지 않아서 막상 경력 사용을 못 할 경우가 많습니다.

지홍석 부장지오씨

그럴 경우 업무를 기다리는 것 보다는 적극적으로 업무를 찾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인턴과 마찬가지로 신입으로 들어 갈 경우 적극적으로 해야 하는 업무를 찾아나서야 합니다.

질문
취업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가져야하고, 스펙을 차별화하여 남들과 다른 자격증을 준비하여야하고,
구직스킬을 향상해야 하는 부담감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김민주 대표위드드림컨설팅

흔히 면접을 볼 때 남들에 비해 튀어야 더 좋다고 생각하지만, 매사에 차별적인 것보다는 적절한 타이밍을 보고 마지막에 발언시간에 튀는 답변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
기업이 나와 맞는지 안 맞는지에 대한 기준을 어디에 둬야할까요?

김민주 대표위드드림컨설팅

기업을 최소 6개월~1년은 다녀봐야 기업이 나와 맞는지 안맞는지를 알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글자크기
상단으로가기